코스모스 투자를 할 때 코스모스 중단기 투자자들은 수익률을 더 높일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코스모스 스테이킹 입니다. 스테이킹을 개인이 직접 진행하기는 어려워 여러 코인 거래소에서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비트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이킹을 통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일은 흥미롭지만 코인 가격이 이자율보다 더 떨어지면 결국 손해보는것이 아니냐 라는 걱정이 있을 것입니다. 공매도(숏)를 통해 이 문제점을 해결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이킹이란?
코인 스테이킹이란 자신이 보유한 코인을 예치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검증 과정에 기여하여 그 대가로 코인을 보상 받는 것을 말합니다. 디테일한 원리는 다르지만 쉽게 은행 예금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업비트 스테이킹 가능한 코인 목록
업비트에서는 현재 이더리움(ETH), 코스모스(ATOM), 에이다(ADA), 솔라나(SOL), 폴리곤(MATIC) 코인들을 스테이킹 상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 추정 보상률은 예상 보상률로 변동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현재 기준 연 추정 보상률을 확인하려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코스모스 스테이킹 하는법
1. 원화 입금 or 코인 입금
스테이킹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스테이킹을 할 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원화 입금을 통해 코스모스를 구매하거나 타 거래소나 개인 지갑에서 코스모스를 입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비트 출금 지연제 도입 으로 인해 원화 입금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원화가 없었더라면 24시간 후에 스테이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스테이킹 신청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신청하면 스테이킹은 평균 1시간, 언스테이킹은 평균 22일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제가 실제로 스테이킹을 진행해 봤을 때 00시 09분에 신청하여 01시 10분에 스테이킹이 완료되었습니다.
- 최소 신청 수량: 0.05 ATOM
- 수수료: 보상의 10%
코스모스 코인은 스테이킹 시간은 짧지만 언스테이킹 대기시간이 긴 편입니다. 신청시 유의사항을 꼭 확인하여 피해를 받는일이 없도록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코스모스 스테이킹 유의사항
1. 신청하신 코스모스 스테이킹은 업비트가 운영하는 검증인(Validator)에 의하여 스테이킹됩니다.
2. 코스모스는 스테이킹 대기부터 완료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되며 완료시 알림톡 및 이메일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3. 코스모스 언스테이킹은 신청부터 완료까지 약 22일의 기간이 소요되며 완료시 알림톡 및 이메일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4. 스테이킹 대기 및 언스테이킹 대기 기간 동안에는 보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신청 완료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5. 스테이킹 완료 및 언스테이킹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네트워크 상황, 월렛 시스템 등의 사정에 따라지연될 수 있습니다. 6. 보상은 회원의 ‘스테이킹수량’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7. 발생한 보상은 ‘스테이킹수량’에 분배되며 네트워크상 다시 스테이킹 되어 보상이 발생합니다. 8. 코스모스 스테이킹은 소수점 6자리까지 지원됩니다. 9. 업비트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신청하지 않고 별도의 방법으로 업비트 검증인을 통해 스테이킹 한 경우 보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홈페이지에서 자산 확인이 불가합니다. 10. 코스모스 스테이킹은 네트워크상 최소 검증인 순위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보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1. 업비트는 회원의 요청에 의해 코스모스 블록체인 네트워크 정책에 따라 스테이킹을 대행하며, 네트워크 정책이나 네트워크 상황 변동에 따른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출처: 업비트 |
3. 스테이킹 신청 완료 확인
스테이킹이 정상적으로 신청되었다면 스테이킹 신청이 되었다는 내용으로 카카오톡 알림톡이 도착합니다. 스테이킹 완료가 되면 한번 더 알림톡을 받고, 이 알림톡을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스테이킹이 완료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매도 꿀팁
코스모스의 비전과 전망을 토대로 중장기 투자 목적으로 코스모스를 구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진행하여 코스모스의 상승률+스테이킹 이자율을 통해 더 큰 기대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모스는 스테이킹 이자율이 엄청 높은편으로 코스모스 코인의 가격 변동성에 영향이 없이 스테이킹 이자 수익률만을 원하는 사용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공매도를 통한 헷징 전략 입니다.
100만원치의 코스모스 코인을 구매해서 스테이킹을 예치했다고 했을 때 바이낸스와 같은 선물시장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에서 앞서 예치한 금액과 동일한 100만원 만큼 코스모스 공매도(숏) 포지션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스모스 100만원 롱, 코스모스 100만원 숏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되어 코스모스 변동성에 대한 이자율은 대략 0%가 되고 스테이킹 이자율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한다면 전체 총 금액이 200만원이 되기 때문에 전체 금액 대비했을 때 스테이킹 이자율이 절반이 됩니다.
어떤 방법에도 추가 수익을 낼 방법은 있는법! 펀딩비와, 김치프리미엄을 이용하여 수익률을 더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업비트에서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스테이킹은 코인에 대한 안전성도 높일 수 있고 보상도 받을 수 있어 분명 좋은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어디든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언스테이킹 기간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코스모스 코인은 언스테이킹기간이 22일로 엄청 긴 편이기 때문에 언스테이킹을 신청하고 완료될 때 까지 코인 가격이 급락하게 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공매도 헷징 전략을 사용해서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 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