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 뜻을 알아보자!

코인 투자자들에게 코인 스테이킹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이미 똑똑한 코인 투자자들은 코인을 사거나 팔지 않고도 자산을 늘리기 위해 스테이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인 스테이킹이란 무엇인지, 코인 스테이킹 뜻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이란 자신이 보유한 코인을 예치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검증 과정에 기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는 코인을 스테이킹 함으로써 네트워크 검증에 기여하여 그 대가로 코인을 보상받습니다.

스테이킹을 모든 코인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지분증명(PoS) 또는 위임지분증명(DPos) 알고리즘을 채택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가능합니다. 이런 네트워크에서는 보유한 자산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고 참여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스테이킹이 활용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사용자의 코인을 맡기는 것을 스테이킹이라고 부르며, 이후 스테이킹을 중단하고 자산을 다시 찾아오는 것을 언스테이킹이라고 부릅니다.

스테이킹의 원리

코인을 예치만 했을 뿐인데 왜 은행에 예금을 한 것 처럼 보상을 주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예치라고 표현했던 행동이 PoS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분 Proof of Work(PoW) Proof of Stake(PoS) Delegated Proof of Stake(Dpos)
채굴방법 복잡한 수학연산 풀이 소유하고 있는 코인량에 따라 보상 모든 노드들의 투표로 정한 상위 노드에게 권한 위임
장점 보안성 친환경 빠른 처리속도
단점 막대한 전력소모로 인한 환경오염 자산 쏠림 소수의 블록 검증자들이 단합할 가능성이 존재 함
대표 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1.0) 이더리움(2.0), 코스모스, 테조스 등 이오스, 스팀, 빗쉐어 등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유지되기 위해선 거래를 기록하고 검증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대가 없이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에 이 작업을 진행하면 보상이 주어지는데요, 거래를 기록하고 검증해주는 방식에 따라 크게 PoW와 PoS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PoW 방식에서는 연산력이 빠를수록 블록에 기록할 수 있는 권한을 더욱 많이 부여받기 때문에 더 많은 연산을 할 수록 더 많은 보상을 제공받습니다.

PoS 방식에서는 해당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코인을 더 많이 보유하고있는 사용자가 더 많은 블록에 기록할 수 있는 권한을 받습니다. 따라서 PoS 방식에서 스테이킹을 통해 코인을 예치하는 방식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검증하고 안정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고 그 보상으로 코인을 제공받는 것입니다.

즉, 스테이킹은 스테이킹된 코인을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지급받게 됩니다.

스테이킹 하는법

일반 개인이 직접 스테이킹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거래소들에서 스테이킹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니 보상 금액의 일정 금액의 수수료(약 10%)를 지불하고 스테이킹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거래소에 스테이킹 상품으로 예치

업비트, 빗썸 등 코인 거래소에서 스테이킹 상품을 통해 스테이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 보상률은 거래소별, 코인별로 각각 다르며 코인별로 최소 보유량이 있으니 잘 확인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스테이킹, 언스테이킹은 요청 즉시 실행되는 것이 아니고 대기시간, 보상주기, 보상률 도 코인마다 상이하오니 자세한 내용은 각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업비트 스테이킹 연 추정 보상률 확인하기

빗썸 스테이킹 연 추정 보상률 확인하기

업비트 스테이킹빗썸 스테이킹

2. 직접 스테이킹 진행 (이더리움)

거래소 스테이킹을 통한 수수료가 아깝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직접 스테이킹을 진행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ETH) 솔로 스테이킹 바로가기

마무리

코인 스테이킹은 암호화폐 보유자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스테이킹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생태계의 확장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술의 발전에 따라 스테이킹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인의 가격 등락과는 독립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코인의 잠재성을 보고 장기투자를 계획중이신 투자자분들은 스테이킹을 통해 이자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11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